소개


닥터팬더 패밀리분들의 진솔한 후기들은 여기서 보실수있습니다.
자주하시는 질문과 그에대한 답변들은 여기에 있습니다.

Dr. Panda TV(닥터팬더TV)는 의사(M.D)가 알려주는 건강이야기. 과장되고 거짓된 광고에 속지 마세요.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건강한 집밥, 적당한 운동, 질 좋은 영양제, 처방약을 제조하는 약사 그리고 신뢰할수 있는 주치의사 모두 다 필요합니다. 이 채널은 제가 직접 진료를 할수없는 분들을 위해, 교육적 목적으로 건강정보를 나눔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건강한 식습관과 신뢰하고 평생 함께할수 있는 주치의가 기본입니다. 주치의를 코치로 두어 수시로 만나서 검진받고, 약사를 과외선생처럼 여겨 여러 영양제 질문을 하세요. 

기적의 치료법이나 불로장생약 따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다급한 마음을 이용하는 달콤한 거짓말과 과대광고들에 속지마시고, 열심히 공부하시고 주치의와 상담을 통해 장기적인 치료/관리 계획을 세우세요. 처방약이나 치료과정에서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면 참지마시고 주치의과 빠른 피드백과 소통을 하세요. 의사가 둘째, 셋째, 넷째.. 옵션을 제공하지 못하면 다른 의사를 찾으세요. 그 옵션에는 다른 처방/치료, 영양, 운동, 대체요법등도 포함 됩니다. 여러분의 피드백과 질문에 귀찮아하고 화를 낸다? 다른 의사를 찾으세요. 관심도 없고 시간도 내주지 않는다? 다른 의사를 찾으세요. 자신의 체면을 여러분의 고통보다 우선시한다? 다른 의사를 찾으세요. 신뢰할수있는 의사와의 원할한 소통과 피드백이 그 어떤 처방약/치료 그 자체보다 중요하다는 걸 아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이 스스로의 공부를 통해서 사랑하는 가족과 본인의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그 누구도 여러분 본인 보다 더 여러분의 건강에 관심을 가져주지 않습니다. 의료/건강/영양산업을 비롯한 모든 것들이 상업화 되고 있는 요즘, 끊임없이 공부를 하시고 논리적인 사고력과 통찰력을 길러서 이런 소용돌이 속에서 스스로를 지키시길 바랍니다. 제 유튜브 채널과 블로그의 역활은 여러분에게 자신을 지킬수있는 지식과 정보를 드리는 겁니다.

어떤 보약이나 영양제를 먹는 것보다 중요한것은 먹지 말아야 할것들을 안 먹는 것입니다.
환경오염, 항생제, 호르몬제들이 범벅이되어있는 음식과 식재료들을 끊지 않는다면…
술과 담배등을 끊지 않는다면,
생활습관들을 개선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약과 의사의 치료도 장기적으론 의미가 없습니다.

제가 어렵게 공부했던 소위 명문 의대에서도 가르쳐주지 않아, 동료의사들에게 웃음거리가 되어가며 혼자서 기능의학/영양학 세미나들을 찾아다니며 배운것들, 제가 직접 실험하고 임상에서 얻은 경험들을 종합한것입니다. 제가 제작하는 모든 영상강의와 글들은, 제 자식들은 물론이고 손자(녀)들의 손자(녀)들도 미래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도록 초점을 맞춰서 만듭니다. 이런 저의 마음이 여러분께 닿기를 바랍니다.

제가 바라는건 언젠가 저의 강의들 덕분에 건강해져서 살맛이난다고 하는 여러분들의 진솔한
​이야기들(후기)을 듣는 것입니다.

재미없는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미국에서 닥터팬더 올림​

​*Disclaimer: ALL RIGHTS RESERVED. 사전 동의 없이 본 내용의 전체 또는 일부의 출판, 수정, 방송 배포를 금합니다.꼭 명심하세요, Dr.Panda TV 채널에서 제공하는 내용은 의사나 약사 또는 의료시스템을 대신하지 않습니다. 채널의 모든 내용은 제가 의사로서의 의료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하며, 공개된 논문과 리서치등을 기초로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만 이 정보들을 통해서, 합리적인 선택을 하시고 손해보시지 않게 도움이 되기를 빕니다. 그리고 많은 의학 정보의 접근 방법에 있어서는 미국 기능의학의 관점을 따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익숙해져있는 방식과 다를수 있다는 점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이는 병의 원인, 설명과 치료에 도움이되는 음식이나 영양제들을 소개해드릴때도 마찮가지입니다. 특히나 질병에 대한 치료나 처방은 주치의와 직접 상담과 검진, 약은 약사와 상담을한 후 본인의 책임으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본 채널은 시청자의 선택과 결정,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