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신(Adrenal Gland)은 온갖 호르몬이 나오고, 호르몬이 일어나는 곳.

2.원료는 콜레스테롤(Cholesterol).

3.콜레스테롤 -> 어머니 호르몬 -> 황체호르몬과 DHEA로 나누어져서 만들어짐. 황체호르몬은 몸의 생존을 위해 사용, DHEA는 생식과 관련해서 사용.

4.코티솔 분비를 높이는 요인 즉, 만성염증, 정신적 스트레스, 환경오염과 같은 것이 강하면, 몸은 생존을 위해 DHEA를 줄이고 생존과 관련된 분비를 많이 한다. 그런데 부신기능의 흐름도를 보면 DHEA를 높이는 것 보다. 모든 영역에서 영향을 주는 황체호르몬을 높여주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그러므로 황체호르몬(Progesterone)을 높이면, 부신과 관련된 모든 영역의 부족한 것을 보충해줄 수 있다.

5.황체호르몬- 대부분 여성용인데, 남성용은 황체호르몬만 있고, 여성용은 황체호르몬 + 여성에게 필요한 성분이 함께 있다. 크림이 효과가 좋다.

(저의 부신때문에 부신에 대한 책을 여러권 읽었는데, 영상에 있는 이런 말을 해주는 저자는 없었습니다. 영상을 요약하면서 저의 상태를 좀더 알게 되어서 얼마나 기뻣는지 모릅니다. 블로그의 추천목록에 있는 황체호르몬 추천 감사합니다. 저의 뇌파가 계속 공격하기 때문에 부신피로로 말라 죽기전에 부신에 대해서 좀 더 알게 되어 좀더 삶의 질이 향상될 것을 기대합니다. ^^)

*위의 글은 nina jang님께서 제 영상강의를 요약정리해주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에 대해서 더 자세히 설명해보자면 이렇습니다.

Myalgic encephalomyelitis/chronic fatigue syndrome (ME/CFS) 

라고도 불리는 만성 피로 증후군은 휴식으로 회복되지 않는 극심한 피로 상태를 의미한다. 신체적으로 약해져서 사회, 개인, 직장 생활을 본인이 원하는 대로 정상적으로 수행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그렇다면 일상생활에 심각하게 영향을 미치는 만성 피로 증후군이 무엇인지, 치료법을 찾을 수 있는 방법과 이에 대해 필요한 기본 정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 정한 기준에 따르면 만성 피로 증후군은 심한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될 때 발생하며 다음과 같은 신체적 증상 중 4가지 이상이 나타난다.

  • 운동 후 나타나는 권태감
  •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음
  • 기억력 장애
  • 집중력 장애
  • 근육통
  • 다발성 관절통
  • 인후통
  • 림프선 압통
  • 새로 생긴 두통. (1) 

임상 진단은 다른 질환이 없는 경우에만 보장될 수 있다. 만성 피로 증후군 (CFS)의 복잡한 원인은 아직 분명하지 않지만 신장 부근 또는 면역계의 기능 장애와 관련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어린 시절의 외상 및 특정 유전 표지와 관련이 있다는 증거가 있다.

만성 피로 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우울증, 통증 및 수면 장애를 동시에 겪는다. 따라서 이러한 상태에 대해서도 제대로 진단해야 한다. (2)

만성 피로 증후군 (CFS)은 미국에서 200만 건 이상의 진단 사례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광범위한 문제이며, 아직 진단되지 않은 사람이 더 많다. (3)

만성 피로 증후군의 진단을 위한 특별한 검사가 없기 때문에 환자가 보고한 증상을 바탕으로 피로 및 관련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상태를 배제하며 진단한다. 일반 의사는 보편적인 병력을 바탕으로 증상에 대해 질문한다. 또한 환자에게 혈액 및 소변 검사를 받도록 요청할 수도 있다. 

질병통제예방센터 (CDC)는 만성 피로 증후군에 대한 특정 진단 기준을 개발했다. 이 진단 기준의 이론에 따르면 만성 피로를 유발하려면 바이러스 성 질환이 있어야 한다. 신체적 증상에 초점을 맞춘 기준이다. (4)

질병통제예방센터와 달리 세계보건기구 (WHO)는 만성 피로 질환을 신경 장애로 분류했다. 따라서 1991년에 옥스퍼드 기준이 개발되었다. 이에 따르면 만성 피로 증후군은 정신 피로 및 신체 증상과 관련이 있었다. (4)

 

의사는 만성 피로 증후군을 진단하기 전에 몇 가지 중요한 가능성을 배제해야 한다. 이러한 상태는 수면 장애, 빈혈, 당뇨병과 같은 의학적 질환과 혈액 검사에서 발견될 수 있는 비정상 갑상선 기능 일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상태 외에도 심장 및 폐 기능 장애와 정신 건강 문제는 진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요인이다. (2)

 

치료

만성 피로 증후군에 대해 승인된 치료법은 없지만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법이 존재하고 환자에게 약간의 완화를 제공할 수 있다. 치료는 두 가지 특징으로 약물치료와 인지 훈련 및 점진적 운동을 포함한 치료가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접근하여 증상을 치료하면 만성 피로 증후군이 있는 일부 환자에게는 완화되지만 다른 환자에게는 완화되지 않을 수 있다. 환자, 가족 및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먼저 어떤 증상을 완화해야 하는지 결정하기 위해 협력해야 한다. 발견한 문제는 먼저 치료해야 한다.

의사는 환자와 치료의 가능한 장점과 부작용에 대해 상담해야 한다. 환자가 약물 치료를 받을 것인지 비약물 치료를 받을 것인지 결정할 수 있도록 환자와 상의해야 한다. 환자의 가족은 치료 과정을 통해 환자를 서포트 할 수 있도록 환자만큼이나 많은 지침이 필요하다.

 

약물 치료

만성 피로 증후군 환자는 병에 걸리기 전보다 수면 후 기분이 덜 개운하고 충전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수면 장애는 잠들기 어려움이나 수면상태에 있기 어려움, 극도의 졸음, 강렬하고 생생한 꿈, 하지 불안 증후군 및 근경련이 포함된다.

환자들은 약물이 밤새도록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 후에도 계속 개운하지 않다고 느낄 수 있다.

그렇다면 수면 전문가를 만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수면 무호흡증 (수면 중 잠시 숨을 멈추는 증상 등) 및 기면증 (낮에 과도한 졸림 등의 증상)과 같은 수면 장애가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료에 효과를 본다. 그러나 만성 피로 증후군 환자의 경우 모든 증상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의사와 상담하여 본인에 가장 잘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의사가 권할 수 있는 몇 가지 수면 처방제는 다음과 같다.

  • 항우울제
  • 벤조디아제핀
  • 근육 이완제
  • 졸 피뎀

모든 처방약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5)

 

흥분제

ADHD 치료에 사용되는 흥분제와 같은 물질은 피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이것은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환자는 활력과 집중력을 느끼고 긍정적인 시각으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새로운 변화를 제공할 수 있다. (6)

 

진통제

심한 관절통 및 근육통이 있는 환자는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진통제를 투여할 수 있다. 근육통의 경우 근육 이완제와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및 아스피린과 같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가 매우 효과적 일 수 있다. 관절통의 경우 의사가 관절염 환자에게 진통제를 처방 할 수 있다.

 

항우울제와 항불안제

지속적인 피로 상태에 적응하면 때때로 환자는 우울증, 스트레스 및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의 치료를 위해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7)

 

새로운 치료방법

노르웨이의 헬세 베르겐 대학 연구 그룹이 2008년에 실시한 최근 임상 실험에서 연구 대상에 면역 억제제인 리툭시맵을 정맥 주사를 통해 투여했다. 실험 결과는 매우 긍정적이었다. 이것은 질병이 일종의 면역 체계 기능 장애로 인한 것일 수 있음을 시사했다.

 

그러나 환자는 심각한 부작용을 겪었으며 이 연구는 상태와 치료 범위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성공했다. (8)

만성피로증후군에 도움이 될 음식과 영양제들 

1) 베리류 (산딸기류 – 블루베리, 블랙베리, 진생베리, 딸기등등)

2) 비타민c

3) DGL

4) 마그네슘

5) 비타민 B군

6) 황체호르몬

7) DHEA

8) 프레그네놀론

9) 인삼

10) 로디올라

11) 5-HTP

12) 포타슘 (칼륨)

13) 소 부신 추출물

14) 소 갑상선 추출물

참조물

  1.         Chronic fatigue syndrome (CFS/ME) – NHS [Internet]. [Cited 2020 Jun 22]. Available from: https://www.nhs.uk/conditions/chronic-fatigue-syndrome-cfs/
  2.         Yancey JR, Thomas SM. Chronic Fatigue Syndrome: Diagnosis and Treatment. Am Fam Physician. 2012 Oct 15; 86(8):741–6.
  3.         Bierl C, Nisenbaum R, Hoaglin DC, Randall B, Jones A-B, Unger ER, et al. Regional distribution of fatiguing illnesses in the United States: a pilot study. Popul Health Metr. 2004 Feb 4;2:1.
  4.         Yancey JR, Thomas SM. Chronic Fatigue Syndrome: Diagnosis and Treatment. Am Fam Physician. 2012 Oct 15;86(8):741–6.
  5.         What Medicines Treat Chronic Fatigue Syndrome? [Internet]. WebMD. [Cited 2020 Jun 22]. Available from: https://www.webmd.com/chronic-fatigue-syndrome/medicines-treat-chronic-fatigue-syndrome
  6.         What Medicines Treat Chronic Fatigue Syndrome? [Internet]. WebMD. [Cited 2020 Jun 22]. Available from: https://www.webmd.com/chronic-fatigue-syndrome/medicines-treat-chronic-fatigue-syndrome
  7.         Treatment of ME/CFS | Myalgic Encephalomyelitis/Chronic Fatigue Syndrome (ME/CFS) | CDC [Internet]. 2019 [cited 2020 Jun 22]. Available from: https://www.cdc.gov/me-cfs/treatment/index.html
  8.         London TPJJ 2016By JLJLAL is a freelance science writer based in, UK. Fresh evidence points to a cause and possible treatments for chronic fatigue syndrome [Internet]. Pharmaceutical Journal. [Cited 2020 Jun 22]. Available from: https://www.pharmaceutical-journal.com/news-and-analysis/features/fresh-evidence-points-to-a-cause-and-possible-treatments-for-chronic-fatigue-syndrome/20201439.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