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트리캡틴 카레 맛있게 만드는 레시피

미국에서도 카레가 인기있는 음식이란걸 아시나요?

세계적으로 각 나라마다 특색 있는 커리가 있습니다.

다양한 향신료와 여러 가지 조리법으로 요리한 후 난과 함께 먹는 인도 커리가 있고,

버터와 밀가루를 볶은 루를 사용해 산미가 적고 달고 진한 갈색의 일본 커리가 있으며,

그리고 그린커리, 마싸만커리, 푸팟퐁커리로 유명한 태국커리가 있습니다.

포르투갈에는 칼데이라스라는 생선 커리가 유명합니다.

독일에는 커리 가루를 뿌려먹는 소시지 요리인 커리부어스트가 인기 있는 길거리 음식입니다.

한국에서는 다 아시겠지만 소고기나 돼지고기와 당근, 감자, 양파를 넣고 강황이 많이 들어간 시판 카레 가루로 맛을 낸 노란색의 카레라이스를 즐겨먹습니다.

컨트리캡틴 카레 레시피에 들어가는 강황 및 향신료들
컨트리 캡틴 카레 레시피 재료인 강황 및 향신료들 – 사진 크레딧: 울랄라고릴라

그럼 미국에서 인기 있는 커리는 어떤 걸까요 ?

미국 남부지방에서 특히 인기 있는 영국식 인도요리인 컨트리 캡틴 카레를 소개합니다.

영국에서부터 향신료를 가득 실은 큰 배가 미국의 찰스턴 항구에 도착합니다.
영국의 선장은 미국에 도착 후 찰스턴 주민들에게 극진한 대접을 받고 감사의 표시로 닭고기커리 만드는 법을 알려주었습니다.
그 후 20세기 초에 뉴욕의 요리사이던 알렉산더 필리피노에 의해 건포도, 아몬드를 넣어서 만든 컨트리 캡틴 커리가 만들어졌습니다.

미국의 프랭클린 루즈벨트 대통령은 컨트리캡틴커리를 맛본 후 이 커리에 푹 빠졌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2000년 미국의 국방부에서는 전투식량 메뉴로까지 정했다고 합니다.

컨트리캡틴 커리에는 다양한 조리법이 있지만 제가 하는 레시피는 닭다리살, 양파, 마늘, 파프리카, 셀러리, 토마토홀, 신선한 토마토, 건포도, 강황, 커리파우더, 닭육수등으로 만듭니다.

향신료의 향은 강하지 않고 토마토와 채소의 맛이 풍부한 커리입니다.

닭고기는 단백질과 비타민B가 많이 들어있고 아연도 들어 있습니다.
특히 유기농으로 방목한 닭의 경우 영양성분이 우수하고 체내 염증 조절에 중요한 오메가3도 들어있습니다.
양파에는 퀘르세틴이 풍부하고, 마늘은 알리신과 유황함유 화합물이 들어있고 항암에 좋은 영향이 있으며 면역을 향상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토마토는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에 좋으며 불에 익혀서 기름과 같이 먹으면 흡수가 더 잘됩니다.
셀러리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염증을 줄여줍니다.
파프리카는 다양한 미네랄이 들어있고 노란색, 오렌지색, 붉은색의 다양한 카로티노이드가 들어있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강황은 항염, 항생,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자연이 준 천연의 처방약이라고도 불립니다.

그럼 컨트리캡틴 카레 혹은 컨트리 캡틴 치킨이라고 불리는 치킨토마토커리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컨트리캡틴 카레 레시피 🍛👩‍🍳 (치킨토마토 카레 | 미국 남부식 커리)

재료 ( 4-5 인분 기준)
A: 닭다리살 600g, 양파1개(300g), 파프리카1개, 셀러리40g, 생 토마토1개, 토마토페이스트100g, 토마토홀200g, 건포도1/4C, 다진 마늘1T, 다진 생강1/2T,
커리파우더 1T, 파프리카파우더 3/4T, 넛맥파우더1/4t(생략가능), 강황파우더1/2T, 닭육수 400g, 월계수잎1장,
버터1/2T,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3T, 소금1t, 후추약간

B: 닭다리살 밑간용 재료
달지 않은 요거트 3T, 소금1/4 t, 다진마늘1t, 커리파우더 1/2t, 파프리카파우더1/2t, 후추 약간, 감자전분1T

1. 먼저 껍질벗긴 뼈 없는 닭다리살에 달지 않은 요거트, 소금, 후추, 다진 마늘, 파프리카파우더, 커리파우더에 30분간 재어둡니다.
2. 재어둔 닭에 감자 전분을 넣고 버무려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3. 다진 양파를 연한브라운색이 날 때까지 카라멜라이즈가되게 볶은 후 마늘과 생강을 넣고 볶아줍니다.
4. 잘 볶아진 양파에 다진 파프리카, 셀러리를 넣고 볶은 후 토마토홀, 생 토마토, 토마토 페이스트를넣고 볶아줍니다.
5. 볶아놓은 야채가 있는 냄비에 구워놓은 닭다리살을 넣고 버터, 커리파우더, 강황, 파프리카파우더,넛맥파우더( 생략가능)를 넣고 잘 볶아줍니다.
6. 닭 육수를 붓고 월계수잎과 건포도를 넣어 30~40 분간 중불에서 중간 중간 저으면서 끓여줍니다.
7.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춘 후에 접시에 담고 아몬드 슬라이스를 뿌려 완성합니다.

이 컨트리 캡틴 카레 레시피는 카레전문점 ‘울랄라고릴라’의 올리브트리님께서 투고하셨습니다.

더 많은 레시피나 카레정보를 얻고자 하신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