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10

깅코는 이름만 본다면 특별한 영양제일것 같지만, 사실 은행나무 추출물입니다. 우리나라 가로수로 자주 쓰인, 떨어질때 특유의 냄새가 나던 그 은행을 말합니다. 은행이 건강에 좋다는 말은 들어보셨을텐데요.

은행은 다양한 질병과 건강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 수세기 동안 사용되어 온 인기 있는 허브 영양제입니다.

최근에는 그 효능, 부작용, 용량 및 투여, 약물 상호 작용등이 의학적으로 연구되었습니다.

이번 블로그 글에서는 은행나무의 효과를 뒷받침하는 증거를 살펴보고 잠재적인 부작용, 복용량 및 복용방법, 잠재적인 약물 상호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느 보충제, 영양제나 약물과 마찬가지로 본인에게 적합한지 확인하기 위해, 주치의와 사용전에 먼저 상담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깅코란 무엇인가?

은행(Ginkgo biloba)은 중국이 원산지인 은행나무의 잎에서 추출한 약초 영양제입니다.

인지 기능을 개선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데 사용됩니다. 은행나무는 가장 오래된 살아있는 나무 종 중 하나이며 5000년 이상 동안 약용으로 사용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깅코, 즉 은행나무 추출물은 기억력 상실, 치매 및 기타 노화 관련 질환을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될 가능성에 대해 연구되었고,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염증을 줄이며 항산화 효과를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img-11
깅코 은행나무 추출물 효능 – 이미지 크레딧: drpandatv.com

2. 깅코 복용의 효능 및 건강상 이점들

은행나무는 다양한 조건에서 잠재적인 이점에 대해 연구되었습니다.

가장 유망한 것은 연령 관련 기억력 문제와 치매, 불안, 우울증, 이명 및 발기 부전을 포함합니다.

은행나무는 또한 뇌로 가는 혈류를 개선하고 산화적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며 염증을 줄이는 잠재력에 대해 연구되었습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은행나무는 특정 유형의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에대해선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은행나무는 권장량으로 사용할 때 안전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일반적으로 부작용이 거의 없이 내약성이 우수합니다.

1. 혈액순환 (사지와 뇌혈관의 혈액순환을 특히 돕는다)

2. 고혈압

3. 녹내장

4. 기억력, 집중력등을 높혀서 학습능력을 향상

5. 천식

6. 기관지확장증

7. 중풍, 뇌경색

8. 이명증

9. 암

10. 알츠하이머, 치매

11. 아토피성 피부염

12. 백내장

13. 발기부전

14. 동맥경화

15. 고지혈증

16. 당뇨

17. 황반변성

18. 망막퇴화증

19. 만성통증

3. 깅코 복용의 부작용

깅코를 복용하면 잠재적으로 메스꺼움, 구토, 설사와 같은 소화 문제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두통, 현기증, 발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주 드물게 출혈, 심계항진, 경련, 간 손상과 같은 더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깅코가 출혈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복용하기 전에 특히 주치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img-12
깅코 효능 – 이미지 크레딧: drpandatv.com

4. 깅코 권장 복용량 및 복용법

은행의 권장 복용량은 일반적으로 식사와 함께 하루에 두 번 깅코 추출물 120~240mg 복용 입니다.

깅코 (은행추출물)는 24%의 징코플라본 배당체, 6%의 테르펜 락톤 및 5ppm 미만의 징코산을 함유된걸 고르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임상 시험에서 120mg 용량을 사용했으며, 일부 시험에서는 최대 240mg 용량을 사용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은행나무의 효과는 2~4주 이내에 나타나기 시작하며 3~4개월에 걸쳐 점진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은행의 모든 효능을 경험하려면 적어도 3-4개월 동안 은행을 계속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깅코와의 약물 상호작용

은행나무는 항응고제, 항우울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를 비롯한 여러 약물과 상호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징코를 복용할 때 약물 상호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치의와 미리 상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와파린과 같은 항응고제의 경우 깅코의 복용은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항우울제와 함께 복용하면 깅코는 약물의 효과를 더해 잠재적인 부작용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깅코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와 함께 복용할 때 위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부작용들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모든 영양제와 약초를 사용할때 유념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깅코는 영양제로 사용될 때 많은 이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저질환이 있거나, 다른 처방약들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깅코를 복용하기 전에 항상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여 잠재적인 위험이나 부작용에 대해 논의해야 합니다. 질이 좋은 깅코를 찾으신다면, 제 추천목록에서 찾아보세요!

제 추천목록에 좋은 깅코 추천 영양제를 정리해두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