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은 가임기의 모든 여성들이 겪는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또한 임신은 많은 여성들이 삶의 어느 시점에서 한 번쯤은 겪기를 기대하는 건강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임신은 여성을 특정 감염에 대해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임신은 또한 기존에 앓고 있는 감염을 악화시킬 수 있고, 경미한 감염일지라도 임산부의 경우에는 더 심각한 질병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임산부가 감염되게 되면 주로 해당 임산부를 위험에 빠뜨립니다. 간혹 자궁에 있는 태아가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감염은 태반을 통과하여 자궁의 아기에게 도달하게 되고, 아기의 건강을 위험에 빠뜨립니다.

임신 중에 발생하는 감염은 유산, 선천적 결함, 또는 조산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감염은 또한 산모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감염의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은 특히 태아에게 부작용 및 추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 산모뿐 아니라 태아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는 임신 중 감염과 임신 중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임산부가 감염에 더 취약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임신을 하게 되면 신체의 모든 시스템이 영향을 받습니다. 호르몬 수치가 바뀌게 되고 면역 체계 기능도 바뀝니다. 이러한 변화는 합병증뿐만 아니라 감염에 대한 취약성을 증가시킵니다. 감염의 위험성은 진통과 분만 과정에서 가장 높습니다.

면역체계의 변화

면역계는 외부 병원체(유해한 침입자)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면역 체계는 외부 박테리아, 암세포 및 이식된 장기에 대항해 싸웁니다. 여러 요소들이 서로 협력하여 외부 침입자를 식별하고 제거합니다.

임신 중에는 면역 체계가 바뀌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꼭 필요한 것으로, 질병으로부터 산모와 아기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임신 중에는 면역 체계의 일부는 억제되고 일부는 강화됩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아기를 감염으로부터 보호하고 엄마의 건강은 해치지 않도록 균형을 잡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아기의 방어 체계도 강화합니다. 이론적으로 임산부의 면역 체계는 아기를 “외부 이물질”로 인식하고 그에 맞서 싸워야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장기 이식과 마찬가지로 임산부의 몸은 아기를 “자신의 일부”와 “이물질의 일부”로 인식합니다. 이로 인해 임산부의 면역 체계가 아기를 공격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변화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임산부는 질병을 일으키지 않는 병원체에 감염될 위험이 높습니다. 임신하면 면역 체계가 더 강화되는데, 그 이유는 현재 한 사람이 아닌 두 사람을 보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때문에 일부 감염에 걸릴 확률이 증가됩니다.

신체의변화

면역 체계의 변화와는 별도로 호르몬 수치의 변화 또한 감염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호르몬 변화는 일반적으로 비뇨기에 영향을 미칩니다. 비뇨기관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신장 – 소변 생성 기관

요관 – 신장에서 방광으로 소변을 전달하는 긴 튜브

방광 – 소변이 저장되는 곳

요도 – 소변을 몸 밖으로 운반하는 관

임신하면 자궁이 확장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자궁의 팽창은 요관에 많은 압력을 가하게 됩니다. 또한 프로게스테론 생성이 증가하여 방광 근육과 요관이 이완됩니다. 이로 인해 소변이 방광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게 되고, 이로 인해 요로 감염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호르몬 변화는 또한 칸디다증 감염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생식 기관의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기 때문에 각종 효모 감염에 대한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폐의 체액 양이 변하여 폐렴 및 기타 폐 감염의 확률이 높아집니다. 폐의 과도한 체액은 박테리아 성장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제공하고 감염에 맞서 싸우는 신체의 능력을 저하시킵니다.

산모의 임신중 감염의 위험성

임신 중에 발생하는 감염은 산모의 건강 상태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여기에는 산후 감염, 질염 및 요로 감염이 포함됩니다.

아기의 임신중 감염의 위험성

일부 감염은 태아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파보 바이러스, 톡소플라스마증 및 거대 세포 바이러스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감염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현재 거대 세포 바이러스 감염 (출생 시 감염)에 대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톡소플라스마증은 일부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고, 파보 바이러스에 대한 항생제는 아직 없지만 수혈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아기및 엄마의 위험성

일부 감염은 아기와 산모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기와 엄마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감염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기와 산모의 리스테리아와 매독은 제때 진단이 되면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A형과 B형 간염의 경우에는 이에 대한 백신이 있습니다.

HIV 감염

임신 중 HIV는 치명적입니다. 하지만 현대의 다제 요법은 매우 효과적이고, 환자의 수명을 연장시킬 뿐 아니라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제왕 절개 및 이러한 약물 요법은 엄마에서 태아로의 감염 전파 확률을 감소시킵니다.

B군 연쇄상구균 (Streptococcus agalactiae)

의사는 일반적으로 임신 말기에 그룹 B 연쇄상 구균에 대한 검사를 진행합니다. GBS는 B 군 연쇄상 구균이라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합니다. 질병 통제 예방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여성 4 명 중 1 명 이상이 GBS에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B 군 연쇄상 구균이 여성의 직장이나 질에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아기는 질 분만 중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GBS 감염 (B군 연쇄상구균 감염증)은 사산 또는 내부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에 감염된 신생아는 폐렴, 패혈증 및 수막염과 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에 걸리게 됩니다.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시력이나 청력 상실, 만성 정신 장애 및 학습 장애와 같은 선천적 결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중 어떻게 면역체계를 강화시킬수 있나요?

운동

만약 의사가 운동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말하면 반드시 운동을 하십시오. 매일 30 분 이상 운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의학 연구자들은 매일 운동을 하게 되면 이것이 다양한 방식으로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고 합니다. 운동으로 인한 일시적인 체온 상승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 활동을 할 때 백혈구와 항체가 혈류로 빠르게 방출되고, 이것은 면역력을 높이고 질병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운동은 스트레스를 덜어 질병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물 마시기

적절한 수분 공급은 신체가 최적으로 기능하도록 합니다. 임신 중에는 물을 마심으로써 적절한 수분을 공급하여 면역 기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매일 물 8 잔 마시기를 목표로 삼으십시오. 이것은 당신 몸을 수분을 유지하여 건강하게 합니다.

수면

수면이 면역 체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이 현재 진행 중입니다. 연구자들은 수면 부족이 우리의 면역 체계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질병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매일 밤 같은 시간에 자고 매일 아침 같은 시간에 깨는 것이 중요한데, 이렇게 하면 수면 패턴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는 임신 중에 수면 패턴이 변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수면 패턴 변화 때문에 여러 번 깨어나고, 침대에서 몸을 뒤척이고, 몸을 뒤집습니다. 침대에 있는 동안 몸을 더 편안하게 하기 위해 바디 필로우를 사용할 수도 있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화장실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 C

임신 중 비타민 C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은 안전합니다. 하지만 보충제보다는 피망, 딸기 및 오렌지 주스와 같은 천연물에서 매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매일 산전 비타민을 섭취하는 경우 비타민C가 산전 비타민에 포함되어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마늘

마늘 한 쪽은 세균 감염과 싸울 수 있습니다. 마늘 한 쪽은 12mg의 칼륨, 5mg의 칼슘, 그리고 최소 100 개의 황산 화합물을 포함합니다. 독감과 감기를 이겨내기 위해 매일 식사시간에 적어도 한 쪽의 마늘을 섭취해야 합니다.

자주 손을 씻고 아픈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임신 중 질병은 아기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때로는 조산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아프거나 독감 또는 감기 증상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유산균섭취

유산균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연 유산균은 요구르트, 키퍼, 소금에 절인 양배추와 같은 식품에서 발견됩니다. 슈퍼마켓이나 약국에서 유산균 보충제를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 그리고건강하게먹기

매일 영양가 있는 식단을 섭취하십시오. 임산부는 특이한 음식이 당길 때가 많기 때문에, 가끔씩은 마음껏 먹어도 괜찮습니다. 항상 당신이 2명을 위해 먹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당신의 아기는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음식이 많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및 지방을 섭취하십시오. 이러한 음식들은 임신 중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살이 찌는 게 두려워 탄수화물을 줄이는 키토제닉 다이어트라던지, 지방 섭취를 하지 않는 식단을 짜는 등은 면역력을 약하게 만들수 있기에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드시는게 좋습니다.

임신중 감염방지

임신 중 감염은 예방이 가능합니다. 매일 몇 가지 예방 조치를 취하면 당신과 당신의 아기에게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조언들이 임신 중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과 비누로 손을 자주 씻으십시오. 이것은 특히 아이들과 놀거나 야채 또는 고기를 준비한 후, 또는 화장실을 사용한 후에 매우 중요합니다.

델리 고기 나 핫도그와 같이 덜 익힌 고기를 먹지 마십시오. 먹기 전에 모든 고기를 충분히 요리하십시오.

날것 또는 살균되지 않은 유제품을 먹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들과 음식, 컵 또는 식기를 공유하지 마십시오.

안전하게 성생활을 하고 정기적인 성병 검사를 하십시오.

애완동물이나 야생 설치류를 멀리하십시오.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