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쉬오일 (생선 기름) 뭔가요?

피쉬오일 (생선기름)은 지방이 많은 생선에서 파생되는 가장 보편적인 식이 보충제입니다. 생선 오일의 이점은 EPA DHA 포함돼 있는 오메가 3 성분에서 비롯됩니다. 성분은 몸에 좋은 영향을 주고 특히 뇌와 심장 건강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그러나 EPA DHA 풍부한 크릴 오일도 소개해 드린 있습니다. 그리고 전자보다 후자가 좋다는 것도 말씀 드렸죠. 따라서, 이번 가사에서 저희는 오일 어떤 것이 건강에 좋은지 결정하기 위해 기름의 차이를 조사했습니다.

크릴 오일과 생선 오일의 이점

오일 모두 오메가 3 지방산 오일을 함유하고 있고, 모두 보조적으로 좋은 역할을 합니다. NHS에서는 오메가 3 보충제를 먹는 것에 대한 이점을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중성지방 (트리글리세리드) 수치를 낮춤

중성지방 수치가 높을수록,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증가합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에 도움이 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메가 3 함유하고 있는 보충제를 섭취하게 되면 루머티즘 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 것을 있다.

안구 건조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안구 건조증을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오메가 3 섭취하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있다. 하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것은 플라시보를 먹는 같은 효과를 가진다고 한다.

피쉬오일 (생선 오일)

생선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 3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준다
  • 심장 마비의 위험을 낮춰준다
  • 맥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 뇌졸증의 위험을 낮춰준다
  • 혈압에 도움이 된다
  • 관절염과 염증의 증상을 완화시킨다
  • 몇몇 사람들에게는 우울증을 완화시킨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효과들은 연구결과에 의해 절대적으로 증명이 되진 않았다. 증상 완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크릴 오일

동물 실험 결과에 의하면, 크릴 오일은 뇌에 DHA 전달되고 흡수를 잘하게 도와준다.

하지만 인간을 대상을 한 것이 아니기에 확정을 짓기는 무리가 있다.

크릴 오일 VS 생선 오일

임상시험

몇몇 임상 실험에 따르면, LDL (소위 말하는 나쁜 콜레스테롤) 포도당의 감소에 있어 크릴오일 1g 생선 오일 3g보다 효과적이다. 또한, 2~3g 크릴 오일이 3g 생선 오일에 비해 명확한 감소를 보여줬다.

크릴 오일을 120 동안 0.5g/d 투여했을 , 콜레스트롤, HDL, LDL, 포도당, 트리글리세라이드의 기준치에 준해서 명확한 차이가 있었다. 인산질과 결합한 크릴유에서 EPA DHA 높은 비율은 어유와 대조적으로 장에서 흡수력과 생체 이용률을 보여주었다

여성들의 월경 증후군

크릴 오일을 섭취한 여성들에 생선 오일을 섭취한 여성보다 유방통, 붓기, 관절렴등 PMS 증상이 완화되기 때문에 고통을 호소한다고 한다. 또한, 감정기복, 스트레스, 우울증, 집중 장애 같은 정신적 질환을 겪었다고 한다.

결론

몇몇의 연구들이 둘의 차이점을 알아내려고 노력했지만 확연한 차이점을 찾기는 매우 어려웠는데 이유는 EPA DHA 함량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연구들은 건강상의 이점 대신에 EPA DHA 결과적인 수준을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연구는 크릴 오일과 생선 오일 다에서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추는 것을 확인한 반면, 나머지 연구들은 지질에 영향을 미치고 하나는 크릴 오일을 사용한 후에 콜레스트롤의 수치가 증가했다. 따라서 크릴 오일이 생선 오일보다 혹은 반대가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선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크릴오일은 가격대가 쎈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DHA/EPA 함량을 체크하고 더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복용할때는 캡슐을 깨물어 보아 비린내가 심한지를 체크해 가공과 유통과정에서 신선도를 유지하는가 체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제 추천목록에 좋은 제품들을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