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10

안녕하세요, 닥터팬더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과 함께 MSM(메틸술포닐메탄)이라는 유황 기반 식이 보조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이것이 도대체 뭐길래 사람들이 이렇게 관심이 많은지, 그리고 이것을 먹는다면 어떤 점들을 주의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봐요. 걱정 마세요, 전문 용어는 최대한 피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MSM이란 무엇인가요?

MSM이라는 친구는 우리 몸이나 먹는 음식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유기 황 화합물이에요. 이 친구는 염증을 낮추고 관절 통증도 완화시켜 주며, 면역 체계도 강화해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건강 보조 식품으로도 자주 사용되죠. 하지만 이 친구도 다른 약물과 함께 먹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그래서 복용하기 전에는 꼭 의사와 상의하세요.

img-11
msm는 관절건장에 도움이 됩니다. – 크레딧: DrPandaTV.com

MSM 복용 시 어떤 효능과 건강상 이점이 있나요?

MSM은 우리 몸에도 자연스럽게 존재하는 유기 황 화합물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여러 이점이 있다고 해요. 예를 들어, 통증이나 뻣뻣함 완화부터 면역 체계 강화, 소화 개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좋은 점이 있어요. 피부 건강 개선이나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심지어 심혈관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고, 건강한 체중 감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권장 복용량은 하루에 1,000~6,000mg 정도로, 캡슐이나 분말 형태로 섭취하시면 돼요.

MSM 복용 시 주의할 부작용과 사항은 무엇인가요?

꼭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이거나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이시라면 MSM 복용을 피하세요. 자가면역 질환이 있거나 면역 억제 약물을 복용하는 분들도 MSM 복용을 피해야 해요. 당뇨병 환자분들은 MSM이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다는 점을 꼭 알아두셔야 해요.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고 권장 복용량과 사용 빈도를 따르는 것이 중요해요.

MSM 복용시 살펴봐야 할 약물 상호작용

MSM, 즉 메틸술포닐메탄은 사람, 식물, 동물에 자연스럽게 존재하는 황 화합물이죠. 관절통, 알레르기, 염증 등 다양한 건강 문제에 도움을 주기 위해 사용되곤 합니다. 대체로 MSM은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할 경우 건강에 위험이 될 수도 있어요. 그래서 MSM을 복용할 때 다음 4가지 약물 상호 작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1) 항응고제, 2) 당뇨병 약물, 3) 항생제, 그리고 4) 항염증제. 이런 약물을 복용하면서 MSM을 함께 복용할 경우, 부작용의 위험이 증가하거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어요. 그러니 꼭 의사나 약사와 상의해서 복용해야겠죠?

MSM이 들어있는 음식들

MSM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이라고 하면, 생각보다 찾기 어려워요. 그래도 일부 과일이나 채소, 예를 들면 아스파라거스, 블루베리, 마늘 등에서 자연스럽게 MSM을 찾을 수 있답니다. 스피루리나, 클로렐라, 밀싹 같은 영양 보조제에도 MSM이 함유되어 있어요. 해바라기 씨, 아몬드 같은 견과류와 씨앗도 MSM의 좋은 공급원이랍니다. 그리고 연어, 새우 같은 해산물에도 MSM이 발견되죠. 구입할 때 오염 물질이 없는지 확인하려면 제품 라벨을 꼭 확인하세요.

결론적으로, MSM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보충제입니다. 복용량이나 투여 방법, 사용 기간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하루에 15000mg(15g)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아요. MSM을 섭취할 때 다른 식이나 생활습관 변화와 함께 하면 효능이 더 커질 것이고, 부작용은 줄어들 거예요.

MSM은 원래 소나무에서 추출할 수 있지만 그 양은 한정되어 있어요. 몸에 좋은 뿌리 채소들이 MSM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는 하지만 (예를 들어 마늘), 현대 농업 방식과 환경 오염으로 인해 토양에 저장된 MSM의 양이 예전보다 훨씬 줄어들었어요.

그래서 MSM은 합성 가공이 필요하게 되죠. 그 중에서도 가장 순도가 높은 것은 Bergstrom사가 특허를 가진 OptiMSM이에요. 그래서 인기 있는 MSM 제품들은 대부분 이 OptiMSM을 사용하곤 해요. OptiMSM은 순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FDA의 GRAS 인증을 받았어요. GRAS는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인정된” 이란 뜻이죠. (여기서 키워드는 “일반적으로”)

대다수의 영양제들은 FDA 승인을 받지 않아요. 이는 절차와 비용 때문이 크죠. 처방약에 비해 영양제의 가격과 마진이 매우 적기 때문에, 대부분의 영양제 회사들은 FDA 승인 절차를 시도조차 하지 않아요. 로비 활동에 필요한 돈도 부족하구요.

특허가 있는 원료나 영양제들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개인의 판단에 맡겨야 해요.

결국 MSM은 건강을 챙기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 보조제입니다. 하지만 약물 상호작용이나 섭취량 등을 주의하면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건강 관리 전문가와 상의하여 안전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건강한 생활습관과 함께 복용하면 더욱 효과적이겠죠.

그렇다면 임상에서는 어떠한 결과가 나타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OptiMSM을 원료로 사용하고 다른 첨가물이 없는 다양한 제품들은 모두 효능과 결과가 동일한가요? 소나무에서 추출한 MSM과 비교했을 때 어떠한가요? 일반 MSM은 어떨까요?

지금까지 관찰한 결과로는, OptiMSM을 사용한 다른 회사의 제품들 간의 효능과 결과가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일반 MSM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COQ10의 경우와 비슷한 양상을 보입니다.

코큐텐 중 가장 활성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진 Ubiquinol은 일본 Kaneka사의 특허 제품으로, 많은 유명한 영양제 회사들이 이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 제품들을 직접 사용해본 사람들의 반응은 다양합니다. Ubiquinol은 Ubiquinone보다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고, 그로 인해 가격도 몇 배 더 비싸지만, 임상에서는 Ubiquinone으로 더 효과를 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결론적으로, 같은 특허 원료를 사용한 영양제들이라도 그 효과는 항상 일치하지 않으며, 특허를 받지 않은 제품에 비해 반드시 더 우수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영양제 회사에 대한 판단도 원료만큼 중요하며, 불순물이나 다른 첨가물이 없는지를 판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제가 추천할만한 제품들을 곧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이 모든 내용을 근거로, MSM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복용량

2. 다른 영양제들과의 조합 (MSM의 절친은 비타민 C입니다)

질이 좋은 MSM을 사용한다면, 위의 두 가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어떤 영양제와 함께 섭취하면 시너지 효과가 있는지는 제 강의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복용량은 상황에 따라 3그램에서 20그램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나중에 더 자세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하지만 고용량을 섭취할 때는 설사나 복통 등의 소화기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체내에 독소가 많이 있는 분들은 요오드나 글루타치온처럼 가벼운 혹은 심한 명현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 영양제들이 강한 해독 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대개 1~2주 이내에 정상화됩니다. 그러나, 질이 나쁜 영양제(나쁜 재료와 첨가물들)를 섭취하고 부작용이 생긴 것을 명현현상이라고 착각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 점은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천 제품들을 더 추가해 드릴 예정이지만,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해서 효과를 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복용량”입니다.

추가로, MSM의 효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도 고려해야 합니다.

3. 섭취 시기: 공복 상태에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와 함께 섭취하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4. 물과 함께 복용: MSM은 물과 함께 잘 섞여 흡수되므로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4가지 요소를 고려하면서 복용량을 조절하고, 적절한 영양제와 함께 섭취하면 MSM의 효과를 더 잘 누릴 수 있습니다. 어떤 영양제를 함께 섭취해야 시너지 효과가 나오는지는 저의 강의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MSM 섭취를 시작하시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특정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이나 약물을 복용하고 계신 분은 MSM과의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이 점도 염두에 두시면서 건강한 생활을 위한 영양 보충을 적절하게 계획해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 Post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