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5-HTP를 섭취해야 하나?

5-하이드록시트리프토판(5-Hydroxytryptophan)은 일반적으로 신체에 의해 형성되는 단백질 화합물의 일종인데 우리 몸이 신경섬유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생화학적 신호인 세로토닌 형성에 활용됩니다.

세로토닌의 낮은 농도는 스트레스, 우울증, 만성 피로, 과도한 체중, 그리고 다른 건강 문제와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체내에의 세로토닌 합성을 증진시키는것은 다른 건강상의 이점을 가질 수있게 해줍니다.

5-HTP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5-HTP 또는 5-하이드록시트리프토판(Hydroxytryptophan)은 단백질 형성 요소인 엘트립토판( L-tryptophan)의 천연 성분입니다. 이것은 아프리카 꽃 식물의 씨앗을 사용하여 상업적으로 만들어진것으로, 5-HTP는 이러한 응용을 보증할 수 있는 확실한 의학 자료는 없음에도 불구하고, 안절부절함, 우울증, 그리고 많은 다른 질병과 같은 수면 장애에 대해 처방됩니다. (국가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미국에서는 처방전 없이도 구입할수 있습니다)

왜 우리는 공복에 5-HTP를 복용해야 하는가?

일반적으로 공복에 항상 5-HTP를 섭취하거나 적어도 식사 후 2시간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장애가 있다면 취침전에 트립토판 1g 또는 5-HTP 100mg을 섭취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수면의 질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GABA, 멜라토닌등의 영양제와 함께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주치의와 상담 후 복용)

공복에 5-HTP를 복용하면 메스꺼움과 같은 부작용의 가능성이 감소하고 세로토닌 생산도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위액과 식욕을 줄여서, 폭식/과식을 하는 경향이 있는 분들은 식사 30분 정도 전에 복용하시면 식사량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5-HTP의 작용 메커니즘은 무엇인가?

5-HTP에 존재하는 l- 트립토판은 동물성 단백질등을 섭취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5-HTP로 변환되어 결국 세로토닌을 형성하는 능력은 트립토판 히드록실라아제라고 알려진 효소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긴장, 인슐린 민감성, 비타민 B 결핍, 호르몬 불균형과 같은 여러 가지 가능성을 둔 이유들은 우리 몸의 트립토판 수산화효소의 수치가 떨어질 것입니다. 그래서 5 HTP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은 선택일수 있으며 (주치의와 상담 필수), 제가 추천목록에 좋은 제품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5-HTP 영양제의 효능, 효과는?

5-HTP는 말씀드린것처럼 식욕을 줄여서 살을 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5-HTP가 포만감을 향상시켜서 과체중 사람들에게 체중 감량을 도울수 있다는 것을 시사했습니다. 실제로 실험에서는 5-HTP가 스트레스와 관련하여 일어나는 불필요한 음식 섭취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5-HTP는 우울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록 실제 우울증의 원인과 도움을 주는 메커니즘이 밝혀지지는 명확히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낮은 레벨의 세로토닌을 높임으로써 우울증 증상개선에 도움을 줄수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미 항우울증 처방약을 복용하시고 계시는 경우에는 5-HTP를 절대 임의로 같이 복용하시면 안됩니다.

5-HTP는 일반적인 피로와 전신근육의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인 섬유근육통을 완화시킬 수 있고, 사실상 섬유근육통의 명백한 근원은 없지만, 그 질병은 세로토닌 감소율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HTP는 심한 편두통을 완화 할수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작용 메커니즘은 증명된바가 없지만, 세로토닌과 연관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약 100명 편두통 환자들의 연구에서는 편두통을 피할 수 있는 5-HTP의 가능성을 평가했습니다. 몇 달 동안 5-HTP로 보충을 한 결과, 그에 관련한 사람들의 절반 이상이 편두통 증상이 없어졌거나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부 다른 시험에서, 5-HTP는 약 50명의 학생들 사이에서 두통 발생률이 현저하게 감소했습니다.

5-HTP는 세로토닌을 발생시키고 멜라토닌 호르몬으로 변형될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수면의 필수 조절제로서, 밤에 그것의 농도가 치솟기 시작해 잠을 보충하고 아침에는 당신이 잠에서 깨는 것을 돕기 위해 그 농도가 줄어듭니다. 따라서 5-HTP을 보충을 하면 결과적으로 체내 멜라토닌 수치를 높여 수면을 촉진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는 GABA라고도 알려진 5-HTP와 감마-아미노부티르산을 혼합한 것이 잠으로 이어지는 기간을 크게 단축시켰고, 수면 시간을 연장시켰으며, 건강을 강화시켰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GABA는 신체에 진정 효과를 촉진하는 생화학적 매개체이고 5-HTP와 함께 이루어지면 서로 상호보완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동물과 곤충에 대한 수많은 실험에서 5-HTP가 수면의 질을 높이고, GABA와 결합하면 그 이점이 더 강해진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발견은 고무적이지만, 아직 임상에서 그 기전이 증명된 바는 없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약 100mg의 5-HTP를 처방 약물과 함께 경구로 섭취하면 사지 떨림을 최소화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러한 효과는 최대 몇 달 동안 만 지속됩니다. 5-HTP를 더 많이 사용하고 이 화합물과 함께 잘 작동하지 않는 약물과 함께 사용하면 오히려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5-HTP의 부작용은 무엇인가?

5-HTP 약물을 섭취하는 동안, 어떤 사람들은 힘이없고, 잠이오거나, 설사, 복통을 느낄 수 있는데, 이러한 부작용은 약의 용량이 증가 할수록 더 심해집니다.

하루에 약 50~100mg의 복용량을 하루에 두 번 섭취하여 이러한 부작용을 줄이고, 2주의 기간 동안 조금씩 복용량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주치의의 감독하에). 특정 처방약들은 세로토닌의 높여주는데, 이러한 약물을 5-HTP과 결합하면 신체가 해로운 양의 세로토닌을 생산하게 될 것이고, 이것은 치명적인 질병인 세로토닌 증후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체에서 세로토닌 비율을 높일 수 있는 처방약에는 일부 약품, 감기약, 또는 우울증 약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5-HTP는 수면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클로노핀과 같은 처방된 진정제 약물과 함께 사용하면 과도한 졸음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병이 있거나 처방약들을 복용하시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신 후에 사용하시고, 임의로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결론:

신체는 5-HTP를 식욕, 행복함, 수면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으로 전환시킵니다. 즉 5-HTP는 세로토닌의 수치를 증진시키는 훌륭한 영양제입니다. 그렇기에 조심히 의사의 감독하에 사용한다면, 세로토닌 비율을 높여서 체중 감량을 촉진하고, 우울증 증상과 섬유근육통을 개선하며, 편두통의 발생을 줄이고, 잠을 더 잘 수 있게 하는 등의 장점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

1 Comment

  • 블루리본

    October 11, 2022

    5htp 가 숙면뿐 아니라 스트레스로 과식하는것을
    줄일수 있다고 하니 , 저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감사드립니다

Leave a Comment